×
https://i615.net/bbs/board.php?bo_table=activity&wr_id=1311

활동소식ㆍ자료

HOME - 소식ㆍ자료 - 활동소식ㆍ자료

활동소식ㆍ자료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 제안 종교·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

페이지 정보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3.01.10

조회수 : 294

본문

3a3b3cfab26d5c0ffdf37dc8c7d10994_1673317949_85.JPG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 제안 종교·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 <한반도 전쟁 위기 해소와 평화 실현을 위해 함께 합시다>


- 일시·장소 : 2023. 01. 10. 화 10:00 / 한국YWCA연합회 4층 강당 (서울시 중구 명동길 73 페이지명동 건물)

- 공동주최 :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


<순서>


사회 :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발언1.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

발언2. 원영희 (한국YWCA연합회 회장) 

발언3. 윤정숙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발언4.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발언5. 남기평 목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화해통일위원회 간사)

기자회견문 낭독 : 이영아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간사), 오하나(6.15남측위원회 사무국장)


<기자회견 사진보기>

https://i615.net/bbs/board.php?bo_table=photo&wr_id=152


------------------------------------------------------------------------


[기자회견문]

한반도 전쟁 위기 해소와 평화 실현을 위해 함께 합시다


전쟁의 불안감으로 가득한 새해입니다. 한반도의 군사적 위기가 출구 없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남북 사이의 대화 채널이 모두 끊긴 채 긴장이 격화되는 위험한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무력 충돌을 예방하고 다시 대화 여건을 만들어낼 현실적인 해법은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확전 각오’, ‘압도적인 전쟁 준비’, ‘9.19 군사 합의 효력 정지 검토’ 등의 발언을 이어가며 불안을 더욱 조성하고 있습니다. 

통일부 역시 확성기 설치나 전단 살포 허용 등 접경 지역에서 충돌을 불러올 수 있는 조치들을 언급하며 긴장을 높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 ‘어떠한 경우에도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은 안 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팽팽한 긴장 속에 우발적인 무력 충돌이라도 발생한다면 어떤 재앙적인 결과로 이어질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한반도에서 치킨 게임 형식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한·미·일, 북·중·러의 대결 구도도 심화되는 가운데 동북아시아는 점점 세계의 화약고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한반도의 긴장을 격화시킬 모든 군사적 위협은 중단되어야 합니다. 

자극적인 행동을 멈추고 다함께 위기 관리에 나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적대 정책과 무력시위는 악순환을 심화할 뿐, 결코 해법이 될 수 없습니다. 

지금의 위기는 합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적대 정책이 계속된 끝에 협상이 실패하면서 신뢰가 무너진 결과입니다. 

2018년 어렵게 이룬 남북·북미 합의는 이행되어야 합니다. 긴장 완화와 대화 국면으로의 전환을 위한 현실적인 대책과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대규모 한미연합군사연습의 중단은 관계 개선과 대화 여건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위기를 걱정하면서 두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평화를 말하기 어려운 시기일수록 평화를 외치는 목소리는 더욱 커져야 합니다. 

올해 2023년은 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 7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70년 동안 이어져 온 불안정한 휴전 상태조차 앞으로는 이대로 유지될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전쟁 반대와 평화 실현을 외치는 목소리가, 각계 시민사회의 비상한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순간입니다. 


쉽사리 출구가 보이지 않는 일촉즉발의 긴장 앞에서,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와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은 <(가)2023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을 시작할 것을 제안하며 

평화를 원하는 모든 시민들께서 함께 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합니다. 

올 한 해 한반도의 전쟁 위기 해소와 평화 실현을 위해, 정부의 정책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한반도 전쟁 반대와 평화 실현을 위한 집중 서명운동 ▷상반기 한미연합군사연습과 한미일 군사협력 중단 촉구 활동 

▷국내 200개 시군구를 비롯한 전 세계 300곳 동시 평화행동 ▷7월 22일(토) 대규모 평화 집회와 행진 ▷8월 15일 즈음 대규모 평화행동 등 다양한 계획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전국 각지에서 시민들을 만나 평화의 목소리를 단단하게 조직하고, 한반도와 동아시아 평화를 원하는 전 세계 시민들과도 연대하여, 전쟁 위기를 해소하고 평화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우리는 오늘 제안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을 만나 지혜와 마음을 모아나갈 것이며, 다가오는 2월 14일(화) <(가)2023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을 출범하여 본격적인 행동에 나설 것입니다. 

각계각층의 종교·시민사회에서 <정전 70년 평화행동>에 동참해주시기를, 지금 여기에서 당장 함께할 수 있는 행동들을 논의하고 모색해주시기를, 평화를 원하는 강력한 시민의 힘을 보여주시기를 요청합니다. 

지금껏 없었던 전쟁 위기를, 지금껏 없었던 넓고 단단한 연대와 공동의 행동으로 극복하고 다시 평화의 길을 열어냅시다. 



2023년 1월 10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